AI

[생성형AI]챗GPT의 발전_ChatGPT for Excel

Mi-Flat 2023. 11. 30. 13:42
반응형

안녕하세요 미니멀헬퍼입니다.

 

오늘은 챗GPT를 활용한 추가기능의 엑셀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챗GPT는 이미 많은 API Key 활용을 통해 많은 프로그램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셀에서 그 능력을 더욱 발휘하고 있습니다. 엑셀에는 VBA라고 하여 비주얼 베이직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추가적으로 기능을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본적인 코딩 및 프로그래밍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엑셀을 활용하는 모든 사람이 활용하기에는 제약이 있었는데요.

챗GPT를 추가 기능으로 앱을 설치하여 연동 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엑셀 자체 기능은 아니기 때문에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는 없지만 챗GPT만의 장점을 활용하기에는 충분한데요.

그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엑셀의 새 스프레드시트를 생성합니다. 

 

다음 좌측 상단 파일을 클릭한 다음 '추가 기능 가져오기' 메뉴를 클릭하여 앱을 추가합니다.

 

Office의 추가 기능 탭으로 좌측 범주를 통해 어떤 목적으로 활용되는지 애플리케이션의 카테고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 창에 'chat'을 입력하면 리스트에 'ChatGPT for Excel'이라는 애플리케이션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챗GPT 또는 여러 프로그래밍 된 소스를 가져와 활용할 수 있는데, 여기에서는 이 앱을 활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앱을 추가한 다음 메인 화면으로 오시면, 우측 상단 끝쪽에 추가기능 아이콘 옆에 추가한 앱이 노출됩니다.

 

우측 가이드라인에는 앱에 대한 정보가 나오는데요, 홈 / 플랜 / 설정으로 나뉩니다.

 

첫 번째로 해야 할 것은 바로챗GPT의 API Key를 연동하는 것입니다. 개별 계정 API Key를 연동해야 입력한 프롬프트으로부터 답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OPENAI의 API Key를 가져오기 위한 방법은 우선 OPENAI를 검색하여 접속합니다.

 

API 선택 창을 클릭하여 API Key를 발급 및 복사하여 가져옵니다.

API Key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먼저 결제 방식을 등록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프롬프트 입력에 따른 결과값을 반환받을 때마다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사용해본 경험으로는 그렇게 많이 들지 않기 때문에  많이 써도 1~3달러 정도 소요되고, GPT-4 Turbo 버전에서는 비용도 절감한다고 하니 너무 많이 나올까 걱정하지는 않으셔도 될 듯 합니다.

 

카드 등록을 진행합니다.

 

새로운 API Key의 이름과 생성을 진행합니다.

 

API Key를 복사 및 붙여넣기하여 앱 사용 준비를 마쳤다면, 프롬프트를 입력할 셀과 답변을 받을 셀을 준비합니다.

 

프롬프트 입력 셀에 답변을 얻고자 하는 주제의 내용을 작성합니다.

 

사용할 함수는 ASK로 기본적으로 프롬프트를 입력하여 값을 반환받는 기능을 사용합니다.

 

이 앱에서는 총 7가지의 함수를 활용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을 챗GPT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챗GPT를 활용하는 가장 중요한 목적은 바로 창의적인 답변과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정을 학습하여 결과물을 도출해낸다는 것입니다. 즉 단순 작업, 반복 작업의 용도가 아닌 사람이 생각하여 채워넣을 셀을 대신 작업해줄 수 있다는 점에 있습니다.

 

ASK 함수 파라미터는 다음과 같이 5개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중 필수 항목은 프롬프트뿐입니다. 나머지는 세부 조건이라 볼 수 있습니다. 

 

괄호 안에 프롬프트 셀을 선택합니다.

 

다음 파라미터는 함수를 활용할 때 추가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결과를 확인해보니 다음과 같이 초대 문구를 받았습니다...

 

다시 요청해봅니다. 

 

이번에는 그래도 양심껏 문구를 작성해주었습니다.

 

이렇게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시도를 할 수 있는데 무료 시도 횟수가 25회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25회 이후에는 추가 플랜을 구독해야 하는데 무료 버전으로 BASIC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GPT3(legacy)로 되어 있는데 API Key를 연동하니 GPT-3.5 Turbo 버전을 활용할 수 있는 듯 하였습니다. 이정도면 챗GPT를 활용하는데 지장없을 것 같습니다.

 

LIST 함수는 ASK와 비슷하지만 여러 개의 리스트 답변을 제공해준다는 점이 다릅니다.

 

LIST 함수 또한 프롬프트만 필수항목으로 선택해주면 됩니다.

 

답변이 뭐 그렇게 참신하지만은 않습니다.

그래도 정책이나 제도, 원하는 주제에 대해서 키워드를 제공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FILL 기능의 함수입니다. 엑셀 사용 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자동채우기 기능과 유사하나, 예시를 참고해서 챗GPT가 창의적인 문구를 완성하여 채운다는 점에서 기존 자동채우기와는 목적이 다르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문구를 채우고자 하는 셀을 선택하고 함수를 선택합니다.

 

먼저 예시에는 키워드와 예시 문장을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설정하고, 파티셜 부분에는 아직 채워지지 않은 문장을 채우기 위해 필요한 키워드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예시 문장의 같은 맥락의 문장으로 모든 칸이 채워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어서 출력된 문장을 다른 나라 언어로 번역할 수 있는 번역 함수를 활용해보겠습니다.

 

번역 함수를 통해 받을 답변 셀을 선택하고 함수를 선택합니다.

 

먼저 번역할 문장을 선택하고, 다음 어떤 언어로 번역할 지 선택합니다.

 

대상과 언어를 선택하면 바로 번역을 통해 결과값을 내보내줍니다. 그리고 자동 채우기로 드래그해주면 다른 나라 언어로도 번역을 진행합니다.

 

언어 부분을 한국어에서 영어로 입력하니 정확하게 번역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챗GPT는 영어 프롬프트를 더욱 잘 인식하기 때문에 결과가 다르게 나온다면 영어로 번역하여 다시 질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은 추출 기능의 함수입니다. 복잡한 문장 안에서 내가 원하는 키워드에 해당하는 내용을 추출하는 것입니다.

 

추출 키워는 전화번호(phone)를 선택하였고, 답변 셀을 선택한 다음 추출 함수를 선택합니다.

 

추출하고자 하는 문장을 선택하고 다음 추출 키워드를 선택하여 주면 됩니다. 

다음과 같이 추출 키워드에 맞춰 내용을 정리하여 줍니다. 단순히 텍스트를 분류하는 정도가 아닌 숫자, 언어, 특수기호까지 인식하여 가장 자연스러운 형태로 뽑아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동 채우기로 아래 셀까지 채우면 모든 셀이 채워지게 되고, 추출 키워드에 해당하는 내용이 없을 경우는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

 

추출 키워들 바꿔 답변 셀을 채워줍니다. 추출 키워드 또한 그 내용을 포함하는 키워드를 챗GPT가 잘 인식합니다. 

 

이렇게 ChatGPT for Excel 앱을 활용하여 엑셀에서 사용하는 챗GPT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엑셀의 경우 정품을 사용해야 추가기능을 활용할 수 있고, 2016 버전 이상 사용해야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버전을 활용해본 것이 아니어서 사용 가능한지는 체크해보셔야 하겠습니다. 

지금 당장 엑셀에 활용하지 않더라도 앞으로 챗GPT를 비롯한 많은 인공지능 프로그램이 자연스럽게 우리의 생활에 밀접하게 들어올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기능을 어떻게 잘 사용하는지에 달려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 영상을 참고하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ep_HF1Zjxb0&t=15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