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

[스마트시티]주요 키워드- 5G

Mi-Flat 2020. 4. 12. 18:1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마트시티 관련 키워드 중 5G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G, 3G, 4G, 5G...아마 스마트폰을 쓰시는 분이시라면 휴대폰의 빠르기 정도로 알고 계신분들이 많으실겁니다.

3G로 인해 폴더폰에서 스마트폰으로 전환할 수 있었고, 4G를 통해 유튜브, 넷플릭스와 같은 OTT 서비스가 활성화 되었습니다. 5G는 스마트시티를 구성하는 기본 요소이자 4차 산업혁명 기술 발전의 바탕이 됩니다.

 

3조 6,000억원, 2018년 6월 15일부터 시행한 5세대 이동통신 주파수 경매에서 2일차인 18일 총 낙찰가 3조 6,183억원으로 경매가 종료되었다고 합니다. 주파수는 희소자원이기 때문에 정부가 관리하며 합리적인 가격을 책정될 수 있도록 제도와 정책으로 조율합니다. 우리나라는 5G 이동통신에 필수적인 중대역(3.5GHz대역)과 초고대역(28GHz대역)의 주파수 대역을 할당한 최초의 국가입니다. 2019년 4월 3일 최로 5G를 상용화한 국가입니다. 

 

5G 이전의 통신 기술을 살펴보면, 무선 네트워크가 있습니다. 1G는 음성 통화 위주의 아날로그 방식 통신 기술입니다. 90년대 2G는 디지털 방식으로 음성과 문자를 중심으로 발전하였습니다. 2000년대 3G의 발전을 통해 영상 통화가 가능해졌습니다. 그러나 속도는 지금과 비교하면 많이 느렸습니다. 그리고 현재 사용하고 있는 4G는 LTE라고 부르며 넓은 대역폭(20MHz)을 제공하여 속도가 빨라집니다. 

5G는 국제전기통신연합에서 채택한 5세대 이동통신으로 공식 명칭은 'IMT(International Mobile Telecommunications)-2020'입니다. 최대 다운로드 속도 100Mbps로 100만개 기기에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이동 통신과의 큰 차이인 속도가 빠르고, 동시 접속 시 느려지지 않고, 지연 시간이 짧아져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스마트시티의 핵심 기능에 사용 될 자율 주행, 원격 의료, 무선 네트워크의 모든 통제를 원활히 하기 위해서 입니다. 

 

요즘 사회를 '초연결 사회'라고 합니다. 하나와 하나의 연결이 무의미해지는 모든 것이 연결된다는 의미로 그 연결을 원활히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5G 이동통신 기술입니다. 

그러나 밝은 면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모든 것이 연결되어 있다는 것은 그만큼 나쁜 범죄에 노출될 위험도 크다는 것입니다. 사이버 범죄나 개인정보 노출, 익명성, 투명성 보장 등 네트워크 발전에 따른 부작용도 있습니다.

 

2017년 우리나라는 전체 인구의 96%에서 2022년 98%의 인터넷 사용자 수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그 사용량(트래픽) 또한 만만치 않습니다. 즉 미래 스마트 사회를 구성하기 위한 사회 통신망을 유지 및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5G는 필수불가결한 요소입니다.

 

우리나라는 5G 관련 기기 개발에 앞장서고 있으며 각 분야 세계 표준화로 선정된다면 수출 성장세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스마트시티의 기본은 실시간 동기화와 기계의 자율화입니다. 안전 및 복지, 환경 보전과 같은 분야에서도 지연(딜레이)되지 않는 속도로 더욱 효율적이고 저비용의 도시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건...스피드...

다음 시간에는 스마트시티가 어떻게 국가 주도하에 진행되고 있는지 제도 및 정책 현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