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인공지능 챗봇을 쉽게 만들어 볼 수 있는 단비AI 플랫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챗봇은 웹사이트나 FAQ와 같이 자주 질문하는 문항, 반복되지만 기본적인 내용에 대해 답변해주는 용도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보이스 AI가 크게 발전하여 음성 인식 및 음성 안내로 표현되고 있지만
기본적인 챗봇의 원리를 이해하고 템플릿을 활용하여 빠르게 서비스를 기획, 제작해볼 수 있다는 것이
단비AI 플랫폼의 장점인 듯 합니다.
먼저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현재 4주 무료 만들기라고 해서 한 달 간 무료 사용 프로모션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4주 후에는 유료 버전으로 전환되오니 이 점 미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메일과 비밀번호 입력 후 핸드폰 번호 인증을 통해 회원가입을 완료합니다.
여기에서 카드 결제 정보를 입력하여 유료 버전 전환에 대한 정보를 기입하게 됩니다.
간단한 설문에 답하거나, 건너뛰고 바로 시작합니다.
메인 화면입니다. 기본적으로 좌측 메뉴, 중앙화면, 상단 메뉴로 나눠집니다.
우측 하단에 플로팅 메뉴를 클릭하면 파브르라는 단비직원 봇이 어떻게 불러주기를 바라냐는 질문을 하며 단비AI 활용에 필요한 질문에 답해줍니다.
상단 메뉴를 보시면 현재 무료 체험 중이며, 챗봇의 개수, 사용자수, 사용 API, 사용량 등 여러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좌측 상단 탭을 클릭하면 챗봇 목록, 새 챗봇 생성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앙 화면에서 샘플 템플릿에 대한 정보와 생성하기, 체험하기를 통해 바로 제작해볼 수 있습니다.
하단에 샘플 더보기를 클릭하면,
처음부터 내용을 모두 제작하려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틀이 작성된 템플릿을 사용하면 간편하게 컨셉에 맞는 챗봇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컨셉의 챗봇이 있습니다. 템플릿은 챗봇의 다양한 컨셉을 담았기 때문에 템플릿을 참고하여 응용된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좌측 메뉴에서는 챗봇 만들기, 사용 현황, 그룹 관리 탭을 통해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챗봇의 활용 목적은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전달하는 것도 있지만, 유저가 어느 정보를 탐색했는지, 또 얼마나 자주 많은 사람들이 탐색했는지 등 빈도와 데이터 접근량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에도 큰 의미가 있습니다.
사용 현황 탭에서 사용량에 대한 전반적인 이용량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그룹 관리에서는 대시보드, 결제 관리, 사용자 관리 등 기본적인 설정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사소개봇 템플릿을 체험해보면 선택할 수 있는 버튼이 나열되고, 선택하면 관련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요청하는 데이터를 입력하면 그에 맞는 다음 멘트를 통해 일련의 과정을 수행합니다.
창의적인 답변을 할 수는 없지만 일반적이고 고정된 형태의 반복 과정의 경우 충분히 응대 가능합니다.
그러면 회사소개봇 템플릿을 활용하여 직접 내용을 입력해보겠습니다.
챗봇 이름, 설명, 카테고리 등 기본 정보를 입력합니다.
챗봇 프로필 이미지도 변경해줍니다.
회사 소개를 위한 기본 정보를 입력합니다.
회사 소개와 함께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등 연락처 입력을 통해 문의처를 남깁니다.
이렇게 기본적인 정보 입력만으로 쉽고 빠르게 챗봇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챗봇 완성 후에는 오른쪽에서 미리보기 화면을 통해 내용을 확인할 수 있고,
QR코드 다운로드, 링크를 통해 웹페이지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수정을 할 수 있는데 무료 버전에서는 일부 제한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렇게 회사소개를 하기 위한 챗봇이 완성이 되었습니다.
이외 다른 컨셉의 챗봇이 많지만 가장 많이 사용하는 FAQ 형태를 템플릿을 활용해서 만들어보겠습니다.
마찬가지로 제목과 설명, 카테고리를 선택, 입력합니다.
FAQ는 모든 상황에 대한 답변을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상황, 대응을 위해 준비된 챗봇입니다.
답변하기 위한 키워드를 입력합니다.
FAQ 스킬 정보에서는 엑셀 시트를 활용해서 질문과 답변을 통해 원활한 소통이 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샘플 다운로드를 통해 내용을 컨셉에 맞도록 수정한 뒤 업로드로 내용을 입력합니다.
질문과 답변, 추가 버튼 설정을 통해 다양한 대화 패턴을 구상할 수 있습니다.
단비AI로 만든 챗봇은 웹 URL 주소로 생성되기 때문에 다양한 형태로 응용 및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코딩없는 앱 메이커 바이플러그(www.biplug.co.kr) 플랫폼을 활용하여 제작한 웹 앱 버전)
챗봇은 기 입력된 정보를 단계별로 전달하는 패턴 입력 및 출력 형태로 볼 수 있지만, 인공지능의 학습 및 음성인식, 대화를 위한 기본적 원리를 이해하기에 충분한 형태입니다.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하고 제작하는 것만큼이나 기술력을 통해 얻고자 하는 서비스의 목적이 무엇인지 명확히 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내가 만들고 싶은 인공지능 기술 서비스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그 생각을 빠르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많은 프로그램을 사용해보는 것이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인공지능 서비스는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주변에서 느끼는 작은 불편함을 해소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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